박제현의 보석 이야기 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44회 작성일 21-09-23 12:55본문
세계 대표 감정원들의 수준과 오류들... 그 책임은?
세계 5개 국가, 7곳의 대표 감정원들의 실제 감정 결과의 대 공개에 부쳐
우리 시장에서 보석감정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요즘처럼 각종 보석의 처리와 합성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표되는 때에, “보석감정원의 역할”은 더욱더 중차대해진다.
필자는 지난 “박제현의 보석 이야기” 1편과 2편에서 충분하리만큼 우리 보석감정원들의 문제점들을 제시한 바 있다. 최근 종로3가 길에서 만난 우리 업계의 한 원로께서는 필자에게 어떠한 염려를 들려주셨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감정원들의 오류들에 대한 손해의 책임과 관련된 부분이었다.
과거 우리 감정원들이 잘못 감정한 컬러스톤의 원산지와 처리 여부의 문제를 현재에 와서 누가 책임 질 것인가? 우리 시장에서 FT-IR, XRF, LA_ICP, PL 등을 이용한 첨단검사와 분석이 도입된 것은 불과 10년 이전의 일이다.
사실상 이러한 첨단분석 시스템은 1990년대 말부터 유행처럼 개발된 각종 처리와 합성석의 출몰이 계기가 되었다. 컬러스톤의 경우 그 원산지와 처리 여부에 따라 2-3배 이상의 평가액이 달라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특히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의 경우 그 가격 편차가 워낙 크기 때문에, 당연히 보석감정원의 오류는 스톤의 가치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법적인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다.
더 심각한 문제도 있다. 첨단 감정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2015년 이후 감정한 루비, 사파이어 감정서에도, 이러한 오류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 개발된 “미세베릴륨 처리”와 최근 유행하는 “핑크 사파이어의 장시간 저열처리”에 관한 것이다.
필자가 보기에 이 두 케이스는 보석 생성의 천연상태와 인위적인 처리경계가 모호하여, 첨단 감정원에서도 오류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은 구간일 수밖에 없다.
3년 전 필자는, 필자의 회사가 있는 태국 남부 보석의 도시 찬타부리에서 버마산, 모잠비크산, 마다가스카르산 핑크사파이어를 수차례 구매하였다. 이 스톤들 중 “비가열 천연스톤”과 “원석 상태 저 열처리 스톤”을 구분해 각각의 중량이 다른 7개의 시험스톤을 준비하였다.
이후 이 스톤들을 세계 각지의 유명 감정원에 순서에 입각해 감정을 의뢰해 봤다.
일본, 미국, 스위스, 태국에 각 한 곳씩, 한국에는 두 곳의 감정원에 감정을 의뢰했다. 수 백만원의 감정료와 운송료가 지출되었지만, 필자 개인으로서는 매우 흥미로운 시도가 아닐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실험은 글로벌 첨단 감정원들의 현주소를 정확히 판단 할 수 있는 계기였기 때문이다. 결과는 어떠했을까?
사실 필자는 이 실험 결과를 구체적으로 공개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개략적인 감정결과를 종합해 보면, 총7개의 실험 스톤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각 여섯 곳 감정원에서 감별한 결과는 85% 정도가 동일했고, 15%의 오류가 발견되었다. 어떤 감정원은 A 스톤의 처리에 대해 한 가지의 오류가 있었고, 또 다른 감정원은 B 스톤의 처리에 대해 또 다른 오류가 발생하는... 이런 식이었다.
결론은... 각각의 감정원들 사이에 각각의 일정한 오류가 존재하더라는 것이었다. 총 7개의 테스트 스톤에 대해 오류가 전혀 없었던 감정원은 3곳에 불과했다. 모든 보석감정원들은 최신처리기술을 찾아내고 방어할 임무가 있다.
그런데 각 나라들의 대표적인 감정원들이 이런 정도라면, 그 이외 여타의 감정원들은 어떠할까. 생각보다 많은 오류들이 충분히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자! 그럼 이러한 오류들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결국 그책임은 우리 소매상에게 돌아오게 돼 있는 것이다.
그러니 감정원들은 자신들의 책임을 인지하고, 늘 겸손한 마음으로 소비자와 보석업자들을 상대해 주길 바란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금번 사파이어 테스트를 통해, 글로벌 첨단 감정원들의 수준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었고, 그 현실적 데이터를 소유하게 된 것에 대해 크게 만족을 느끼고 있다.
금번 실험은 의외의 결과들이 많았다. 국내 감정원들의 수준 또한 우리가 흔히 인지해 왔던 것과는 다른 결과들이 있었다. 이 부분에서 각각의 감정원의 겸손과 노력이 요구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