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3월 금 가격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57회 작성일 21-03-09 23:39본문
제반 조건이 금 가격 상승 가능성 더 높은 상황이나, 작년 큰 폭 오른 금 가격의 차익 매물로 하락 가능성도
바이든 정부의 재정부양책 및 저금리 정책 유지
2021년도 3월 금 가격은 연초 대비 - $140, 약 8.7% 하락 수준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 연초 미국 달러화의 약세 기조로 흐를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90선 수준에서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가상화폐 시장으로 투자자금이 몰리면서 금 가격이 하락세로 반전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미국의 바이든과 재닛 옐런이 이끄는 민주당 정부가 1.9조달러 부양책의 상원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추가로 대규모로 예상을 넘어서는 수준의 부양책에 대한 힘을 실어주고 있는 분위기이다.
때문에 당분간 유동성 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연준의 파월의장도 인플레이션이 통제 가능한 수준이지만 상승을 하고 있고, 상당기간 저금리 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상황이다.
다만 연준 파월의장의 시장 달래기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하여 장기금리가 상승하는 이상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가, 전기동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상품시장의 계속되는 상승으로 인하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감이 더욱 더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급격한 인플레이션 상승에 제동을 걸기 위해 연준의 금리인상 카드가 조기에 발동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우위를 점하면서 국채 금리가 상승한 것이다. 이는 오히려 인플레이션의 헤지(금전 손실을 막기 위한 대비책) 수단으로써의 금의 수요를 제한하게 하는 분위기로 흐르고 있다.
▶하락 요인- 국채 금리 상승, 미국 달러화의 반등, 코로나 사태 진정국면, 가상화폐의 강세
현재 시점에서 가장 큰 하락요인은 금리의 상승과 미국 달러화의 반등이다. 또한 백신접종으로 인하여 코로나 사태가 진정국면으로 접어들면서 경기가 회복한다거나, 가상화폐의 수요 증가로 인한 가격의 상승세가 금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연준 파월의장의 저금리기조 유지 발언으로 시장 달래기를 시도하였으나 시장에서의 반응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의 증가로 인한 금리 상승에 무게를 두는 양상이다.
▶상승 요인- 미국 달러화의 약세 기조, 미국의 재정부양책, 주가 폭락,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요, 중동/북한발 지정학적 위험,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규모 확산
하원에서 1.9조 달러의 추가부양책이 통과되었고, 추가로 상원에서의 통과가 어렵지 않은 상황은 미국 달러화가 약세기조를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또한 현재 시점에 사상최고치 가격대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가가 하락반전 하거나 폭락 수준의 하락할 여지가 있는 것이 금 가격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아울러 상품시장의 전반적인 상승세로 인하여 인플레이션이 유발되는 것에 대해 안전자산으로써의 헤지(금전 손실을 막기 위한 대비책) 수단으로 금 시장이 다시 부활한다면 불확실성이 높은 가상화폐보다 실질적인 화폐 기능을 하고 있는 금 시장이 전통적인 측면에서 다시 부활할 가능성이 있다.
추가로 코로나의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한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는 금 가격의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전망) 기초적인 분석상으로는 현재의 금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은 상황이다. 다만 2020년도에 상당히 큰 폭으로 오른 금 가격에 대한 차익 매물로 인한 하락반전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현재 재정부양책으로 인한 통화량의 확대로 미국 달러화의 약세기조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파월 의장의 상당기간 저금리 정책을 유지하려는 의지 발언이 계속되는 분위기는 단기간 금 가격의 상승세에 기반이 될 수 있다.
또한 DFI(탈중앙화금융)과 CBDC(중앙은행디지털화폐) 등이 급격하게 대두가 된다면 금 시장에 청신호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보면 종이화폐 가치의 하락으로 인하여 미국 달러화의 본원적인 통화인 금 또는 은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높은 상황인 것이다.
다만 가상화폐의 추가적인 상승분위기와 파월의장의 시장 달래기가 시장에 적용되지 못한다면 작년대비 현재의 높은 금가격 수준으로 보아 하락기조를 유지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추가적인 약세요인이 크게 대두되지 않는다면 국제 금가격 기준으로 1680선이 매우 탄탄한 지지선이 될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가격대는 금 투자를 위한 최적의 저가 매입시점으로 분석된다.
무자료 금가격이 정상금 가격보다 비싼 상황에 대해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의 영향으로 국경이 통제가 되고 있어 국가간 이동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금의 밀무역 규모가 현저하게 줄어들어 뒷 금이 부가세를 포함한 정상금 가격보다 같거나 더 비싸게 거래가 되는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KRX금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금 가격도 국제가 대비 1% 이상의 고가에 거래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초 대비 금 가격의 하락으로 고금과 잡금 매입량이 줄어든 것도 뒷금이 높은 가격에 형성되는 기이한 현상에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기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이 되며 백신 접종 이후에도 쉽게 해소가 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된다. 당분간은 정상금의 대체물량으로 인하여 뒷금 가격은 국제가 대비 109%~112% 수준에서 거래되는 상황이 유지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